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밑으로 중생을 교화하겠다는
'상구보리하화중생(上求菩提下化衆生)'의 원력을 가지고 홍원호법스님께서 ‘발원사’를 창건하시고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국내외로 널리 전하기 위해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인가 ‘어셉불교대학’과 부설 ‘불전영어연구소’, ‘SNS(Social Network Services/Sites)’를 활용한 여러 가지 사업을 하게 되었다.
1600여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서 한국불교는 ‘호국불교’의 기치를 들고 이 나라 이 민족과 그 운명을 함께 해왔다. 따라서 ‘한국전통문화의 정체성’을 묻는다면 ‘한국의 불교’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다는 것은 아무도 부인 할 수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불교문화’를 세계에 소개하는 일이야말로 대한민국의 문화가치를 고양하는 데에 필수적인 것이다. 또한 ‘한국불교정신문화’의 특징인 통일신라시대의 원효성사의 ‘화쟁사상’은 오늘 날 지구촌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계각층의 대립을 지양할 수 있는 충분한 대안이 될 것이라는 점에서 ‘한국 불교의 정신문화’의 가치는 상상 그 이상일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국내외로 널리 전파하고 또한 1600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통해 형성된 아름다운 한국불교문화를 국외의 단체와 교류하여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의 가치를 드높이고 나아가서는 불교의 ‘화쟁사상’을 통해 사상과 이념의 대립을 지양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것이야 말로 승려와 불자에게 주어진 본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홍원호법스님’을 위시한 ‘발기인’ 모두는 법인을 설립하는데 동의하고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사단법인 한국불교문화협회
발기인 대표 이 동 진